K-Music 안무를 커버하는 프랑스 댄스 크루 RISIN'' CREW의 퍼포먼스 이미지입니다.

1
Vol.

K-Music 세계로 가다

한국을 사랑하는
세계인들

K-Culture 뱅뱅뱅!

한번도 안 들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들어본 사람은 없다는 K-Music!
K-Music에 대한 애호는 영화, 드라마, 패션, 음식 등 K-Culture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과 이해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는 K-Music 팬들의 삶을 바꿔놓고 있다.

"전 지금 한국어를 배우고 있어요. 방금 학교 수업이 끝났지만 공부하는 걸 멈추지 않으려고요! K-Pop은 제게 큰 영감을 줬어요."
-Anna Crow @Annananabatman2

"패션에 관한 좋은 영감을 얻고 싶다고요? 그럼 K-Pop 남자 뮤지션들의 옷을 참조하세요."
-kisshy | kanae @kanekisshy

"K-Pop 팬이 된 순간부터 우리가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꿈 중 하나는 한국에 가는 거예요."
-Retno @spargyu13

KCON2016프랑스 현장에서 현지팬의 인터뷰 영상 이미지입니다.

링크 1.

출처 DailyMotion (fdesouche.com) 프랑스 K-Music 팬들이 KCON 2016 프랑스 현장에 진입하기 위해 줄을 서고, 다양한 K-Food를 비롯한 K-Culture를 체험하는 영상에서 그 열기가 뜨거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런던을 강타한 한국 페스티벌: K-Pop부터 김치까지’. 이는 지난해 8월 영국 일간지 <가디언>의 기사 헤드라인으로, K-Music에 대한 관심이 한국의 음식과 패션 등 다른 문화로까지 확장되고 있는 현상에 대한 보도였다. 지난해 8월 런던의 트라팔가 광장에서 열린 ‘런던 한국 페스티벌(The London South Korean Festival)’에서는 K-Music뿐만 아니라 음식, 패션, 게임, 애니메이션, 공예품 등 한국과 관련한 다양한 컨텐츠가 소개되었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기심 가득한 지지를 얻어냈다.

K-Music으로부터 시작된 K-Culture에 대한 관심은, 한 프랑스 웹진 (fdesouche.com)에서 “한국 문화와 ‘조용한 아침’의 나라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독특한 기회”라고 언급한 KCON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KCON은 수많은 K-Music 팬들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K-푸드, K-드라마, K-패션 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시리어스잇츠닷컴(seriouseats.com)> 역시 "불고기는 이제 음식 애호가들의 어휘가 됐으며 코리안 바베큐는 대부분의 도시에서 주요 상품이 됐다. 김치는 미소 수프의 새 버전이다.”라며 한국 음식이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가 됐음을 설명한 바 있다. ‘K-Pop부터 김치까지’라는 <가디언>의 표현 그대로였다. 이제 K-Music 팬들은 김치를 먹고 찡그리기 보다는 김치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공유한다. 물론 그게 굉장히 쿨하다고 생각하면서 말이다.

방탄소년단의 사진촬영 현장 이미지입니다.

상상하고 꿈꾸세요.
그러면 세상이 당신이 원하는 대로
바뀔 거예요

K-Culture is 뭔들!

"상상하고 꿈꾸세요. 그러면 세상이 당신이 원하는 대로 바뀔 거예요."
-인피니트, 우현

"열심히만 한다면 모든 게 다 좋아질 거예요."
-샤이니, 태민

"제겐 재능이 없어요. 그게 바로 제가 열심히 하는 이유예요."
-2ne1, 산다라 박

"제겐 롤 모델이 없어요. 제가 그 롤 모델이 되고 싶어요."
-B.A.P, 힘찬

K-Music에 대한 관심이 K-Culture로 옮겨간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K-Music의 주요 특징은 리얼리티 프로그램, 라이브 톡, 연습 장면을 담은 유튜브 영상 등 여러 매체와 수단을 통해 뮤지션들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노출하면서 팬들에게 친근감을 갖게 하는 데 있다. K-Music의 엄청난 팬덤은 K-Music 뮤지션들에 대해 친밀감을 느끼는 팬들의 이런 태도 때문에 더 폭발적으로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K-Music을 좋아하는 팬들은 뮤지션과 사적인 일상을 공유한다는 생각에 그 뮤지션이 입고 있는 의상이나 먹는 음식, 가는 곳, 그들이 출연하거나 언급하는 드라마를 자연스럽게 찾아 보게 된다. 그리고 거기엔 본질적으로 한국 문화가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특성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Kpop이 라틴 아메리카에서 인기를 얻는 이유에 대한 타임지의 기사이미지입니다.

시사 주간지 <타임>에 실린 기사
'정치는 잊고 춤을 추자 : K-Pop이 라틴 아메리카에서 인기를 얻는 이유'

샤키라와 같은 아티스트가 인기를 얻던 스페인어 마켓, 라틴아메리카에서 K-Music은 K-Artist들이 보여주는 끈기와 열정으로 인해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저력이 되었다.

2013년 8월 세계적인 시사 주간지 <타임>은 '정치는 잊고 춤을 추자: K-Pop이 라틴 아메리카에서 인기를 얻는 이유' 라는 기사에서 K-Music 뮤지션들의 겸손함과 열정, 긍정적인 에너지가 경제적인 위기를 겪고 있는 남미의 청년들에게 “꿈을 이룰 수 있고 삶을 위해 헌신할 필요가 있다는 걸 배우게 했다”고 말했다. 비로 인해 미끄러워진 무대 위에서 8번이나 넘어지면서도 꿋꿋하게 다시 일어나 공연을 마친 K-Music 그룹 ‘여자친구’ 동영상이 유튜브 조회수 1천1백만을 넘은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실제로 K-Music 팬들은 그들에게 자극과 동기를 부여해주는 K-Music 뮤지션의 말을 자주 SNS에 업로드하고 공유한다. 예를 들면 2ne1의 산다라가 말한 "제겐 재능이 없어요. 그게 바로 제가 열심히 하는 이유예요."나 인피니트의 우현이 말한 "상상하고 꿈꾸세요. 그러면 세상이 당신이 원하는 대로 바뀔 거예요."처럼 삶에 동기를 부여하고 노력과 열정을 자극하는 문구들이다. 프랑스 경제학자 파트릭 매세르랭은 K-Music 뮤지션들이 표현하고 있는 가치가 '유교’의 정신과 같다고 분석했다.

K-Culture
소원을 말해봐

링크 2.

출처 RISIN’CREW Youtube
K-Music 안무를 커버하는 프랑스 댄스 크루
RISIN' CREW 55명이 프랑스의 한 거대한 광장에서
빅뱅의 '굿보이(Good Boy)' 댄스를 선보인다.
세계인의 K-Music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그들의 노래를 듣고 있으면 안정이 되요. 제게 영감을 줘요. K-Pop은 제게 가장 편안함을 느끼게 해줘요."
-Aki @OhUjiKook

"K-Pop 덕분에 전 더 열심히 일하고 꿈꿀 수 있게 됐어요!"
-ARABELLE @arabyrxn

"K-Pop은 그냥 단순히 음악이 아니에요. 그건 라이프스타일이에요."
-Anais @AnaisBernadas

K-Culture 중독
(Overdose)

미국 텍사스에 현지 팬 인터뷰 Yacu의 영상이미지입니다.

링크 3.

출처 YAKU Youtube
미국 텍사스에 거주 중인 K-Music 팬 Yacu의 영상, ‘K-Pop은
라이프스타일 | 나의 이상한 중독’에서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캡쳐하면
실제로 K-Music에 중독된 단적인 예를 볼 수 있다.

KCON현장에서 K-FOOD를 요리하는 해외 팬 이미지입니다.

링크 4.

출처 BuzzFeedVideo Youtube
KCON 현장에서 한국인 음식 블로거와 미국인들이 함께 한국 음식인
떡볶이, 김밥을 요리하며, K-Music 뿐만 아니라 K-Food까지 다양한
K-Culture가 세계인에게 공감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매일 한 두곡의 K-Music을 들으며 한국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K-Music 팬들은 K-Music으로 인해 그들의 삶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자주 얘기한다. 트위터 아이디 Anna Crow는 K-Pop이 자신에게 큰 영감을 줬고 그로 인해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고 말한다. 트위터 아이디 Arabelle 역시 “K-Pop 덕분에 더 열심히 일하고 꿈꿀 수 있게 됐어요” 라고 강조한다. K-Music 팬 Yacu는 유머러스한 유튜브 영상 ‘K-Pop은 라이프스타일 | 나의 이상한 중독’을 통해 “일주일에 20개의 K-Music 곡을 다운받고 1년 디지털 음원 구입으로 960달러를 써요”라고 고백했다. 그는 자신의 일상이 K-Music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며 “그건 라이프 스타일입니다”라고 선언하듯 말했다.

실제로 세계 여러 나라 곳곳에서 라이프스타일이 된 K-Music의 영향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kworldstyle.com과 kfashionista.com 등과 같은 수많은 사이트들은 K-Music 뮤지션의 스타일뿐만 아니라 그들의 공항 패션, 서울패션위크의 디자이너 옷까지 모두 다룬다. 특히 kworldstyle.com과 shewearskpop.tumblr.com은 K-Music 뮤지션이 입은 옷을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해놓기도 했다. kfashionista.com은 K-Music 뮤지션들의 헤어 및 뷰티 스타일까지 세세한 정보를 모두 다루고 있다. 팬들 사이에서는 K-푸드 관련 영상을 올리는 ‘K-푸드 컨테스트 비디오’도 인기다. 지난 6월 9일 미국 방송 가 보도한 대로 “K-Pop부터 치킨까지 한국은 트렌드세터가 됐다”.

트위터 아이디 Reed_62423 등을 비롯한 수많은 K-Music 팬들은 “K-Pop 덕분에 음식, 패션 등 모든 것들에 대한 기준이 높아졌어요”라고 말한다. 현존하는 음악의 트렌디한 재조합은 기본이고 완벽에 가까운 연습과 프로페셔널한 퍼포먼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바로 팬들로 하여금 K-Music과 K-Culture에 열광 하게 했으며 결국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바꿔놓은 셈이다. 세계의 많은 사람이 1년에 두 세편의 한국 영화를 보고 한달에 한 두번의 한식을 경험하고 1주에 한 두편의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고 매일 한 두곡의 한국 음악을 들으며, 한국을 사랑하는 시대가 오리라 꿈을 꾼다.

KCON현장에서 K-Style을 연출하고 있는 해외팬 이미지입니다.

K-Music은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이다

1
Vol.

K-Music 세계로 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