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다양성 영화의 매력을 전하는 CGV아트하우스 담당자 인터뷰

공유하기

[CJ ONE REPORT / 브랜드 스토리]

다양성 영화의 매력을 전하는 CGV아트하우스 담당자 인터뷰

"CGV 아트하우스의 관객을 위한 노력과 기여는 매우 환상적이다" - 톰 빈센트, 영국 '내셔널 미디어 뮤지엄' 수석 영화 프로그래머 "CG아트하우스의 다양한 타겟 지향적 프로그램들이 매우 인상적이다" - 마이클 구빈스, 영화전문지 '스크린 인터내셔널' 전 편집장

이 문장들은 제 18회 유럽 시네마 네트워크 컨퍼런스에서 CGV아트하우스(당시 무비꼴라쥬)에 주어진 수식어입니다. CGV의 독립 예술 영화 전문 상영관인 CGV아트하우스를 이미 알고 계신 분도, 생소하게 느끼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CGV아트하우스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영화의 매력을 느끼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CJ ONE 라이프스타일 연구소와 함께 CGV아트하우스로 떠나 볼까요?

cgv 아트하우스

CGV아트하우스 담당자와의 밀착 인터뷰

정선진 님

이름 : 정선진 님
소속 : CGV 아트하우스 극장팀 프로그램 파트
담당 : CGV아트하우스 개봉작 관리, 개봉영화 기획 프로그램

Q1. CGV아트하우스는 어떤 영화관인가요?

먼저,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느끼실 것 같은 다양성 영화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작품성, 예술성이 뛰어난 소규모 영화를 다양성 영화라고 부르는데, 예술영화 · 독립영화 · 다큐멘터리 영화 등이 다양성 영화에 포함되지요.

CGV아트하우스는 바로 다양성 영화를 전문으로 상영하는 영화관이에요. 2004년에 '인디영화관'이라는 이름으로 CGV강변, 상암, 부산 서면에 3개 관으로 시작했어요. 2007년의 '무비꼴라쥬'를 거쳐 2014년 11월에 CGV아트하우스라는 새로운 브랜드가 태어났답니다. 무비꼴라쥬의 명칭이 CGV아트하우스로 바뀐 이유는 좀 더 쉬운 이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독립 · 예술영화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CGV아트하우스는 2015년 현재 압구정, 명동역 전용 극장 2곳과 전국 16개 극장에 전용관을 두고 21개 스크린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Q2. CGV아트하우스 압구정 전용 극장에 시네 라운지가 있다고 들었어요.

지난 11월에 CGV아트하우스를 런칭하면서 CGV압구정 신관을 아트하우스 3개관으로 리뉴얼했어요. 그 중 1개관은 한국 독립영화 전용관으로 365일 한국 독립, 예술 영화를 상시 상영하고 있습니다. 시네 라운지는 평소에 관객 대기 공간이지만 예술영화의 아트웍 및 갤러리를 전시 하기도 하고, 독립 · 예술영화의 특별영상을 상영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진 거장인 세바스찬 살가도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가 개봉했을 때 그의 사진 작품들을 전시하는 거죠. 지금은 잊혀진 사진작가 비비안 마이어를 찾아 나서는 내용의 다큐멘터리 개봉을 준비하면서 사진 작품들과 아트웍 포스터를 전시 중에 있습니다. 시네 라운지의 문을 닫으면 독립된 공간이 되는데요. 톡 프로그램에 활용되어 관객들과 함께 소통하는 공간으로 쓰이고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CGV아트하우스 압구정에서만 만날 수 있는 독특한 관람 문화가 있는데요. 영화 상영 전에 광고 대신 독립영화 예고편을 상영하거나 엔딩 크레딧이 끝날 때까지 불을 켜지 않는 등 영화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답니다.

cgv아트하우스 압구정 전용극장

▲ CGV아트하우스 압구정 전용극장

CGV아트하우스 상영 영화와 프로그램

Q3. 전 세계의 수많은 독립영화와 예술영화 중 어떤 작품을 CGV아트하우스에서 상영하게 되나요?

저희 쪽으로 대단히 많은 영화들의 개봉 접수 의뢰가 들어와요. 그 중에서 CGV아트하우스가 소개하기에 충분한 가치를 지닌 영화와 저희가 과감히 소개하더라도 관객분들이 좋아하실 것 같은 영화를 선별하여 상영하고 있습니다. CGV아트하우스 압구정 전용극장의 1개 관은 한국 독립영화 전용관으로 한국 독립영화 산업의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CGV 아트하우스 극장팀 프로그램 파트 정선진 님

Q4.담당자님은 CGV아트하우스에서 상영하는 영화를 즐겨 보시나요?

개봉작을 선별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니 CGV아트하우스 영화를 정말 많이 보게 됩니다. 주말이나 여가 시간에는 상업 영화를 많이 보고요(웃음). '어떤 작품을 관객들이 좋아할까'를 항상 고민하다 보니 놓친 영화나 기대되는 작품, 관객들께 알리고 싶은 작품은 영화관에서 꼭 찾아 보고 있습니다. 워낙 영화를 좋아하다 보니 일할 때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Q5.CGV아트하우스에만 있는 독특한 시스템인 '주문형극장 T.O.D'에 대해 알려주세요!

이전에 특별상영이나 기획전을 통해서 이미 개봉했던 영화들을 다시 상영했더니 관객들의 반응이 정말 폭발적이었어요. VOD서비스로 다시 보고 싶은 명작이나 걸작들을 보는 것처럼 극장에서 상영해도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그 결과 '관객이 원하는 영화를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상영하는 주문형극장 프로그램을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테마를 가지고 영화들을 구성하면서 '다시 보고 싶은 작품들'을 라인업에 올려놓으면 한 분이 '언제 어디서 이 영화를 보고 싶다'는 투표방을 만들어요. 200명 이상 투표하면 해당 시간대에 시간표가 열리는데 관객들의 반응이 정말 뜨겁습니다. 투표는 월요일에 오픈되어 일요일에 마감되고 매주 한 편 이상 활발하게 상영이 되고 있어요.

CGV 아트하우스 극장팀 프로그램 파트 정선진 님

Q6.2월에는 2015 아카데미 기획전이 열렸다고 들었어요. 아카데미 기획전이 어떤 행사였는지, 이렇게 일반 관객을 위한 기획전은 자주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카데미 시상식을 찾아보고 관심을 갖는 관객분들이라면 CGV아트하우스에서 영화의 다양한 재미를 알리는 프로그램들을 좋아해 주실거라고 생각했어요. 매년 채널CGV에서 생중계되는 아카데미 시상식과 함께 아카데미 주요 후보작들을 모아 상영하고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수상작 중에는 보다 대중을 위한 영화도 있지만 감독의 의도라던지 전작과의 비교 등 이야깃거리가 많은 작품들이 많아요. 이런 영화들을 모아 소개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는생각에 시작한 기획전이었답니다.

이번에CGV명동역 씨네 라이브러리에서 진행 예정인 스크린 문학전은 영화뿐만 아니라 문학에도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한 기획전인데요. 극장에서 문학과 영화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준비한 프로그램이에요. 기획전이 상시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영화를 사랑하는 분들을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랍니다.

Q7.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톡(TALK) 프로그램이 CGV아트하우스의 큰 매력이라고 들었습니다. 톡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CGV아트하우스의 톡 프로그램은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정말 강추!하고 싶어요. 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강의의 형태를 갖춘 클래스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톡(TALK) 프로그램
• 시네마톡 : 영화 상영이 끝나고 감독, 배우, 평론가 등 전문가에게 듣는 영화 이야기
• 아트톡 : 문학, 그림, 오페라 등 다양한 예술에 특화된 영화를 선정하여 예술과 영화의 관계성을 더 깊이 알아보는 프로그램
• 라이브톡 : 이동진 평론가의 라이브 평론이 전국 10여 개 극장에 생중계, 트위터에서 질문을 받고 선정된 영화의 장면들을 분석하여 영화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프로그램
• 라운지톡 : CGV아트하우스 압구정에 마련된 시네 라운지에서 관객들과 감독, 배우들이 편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관객 참여형 톡 프로그램
• 큐레이터 : 영화를 본 뒤에 신진 평론가의 간단하면서 알찬 해설을 들을 수 있는 톡 프로그램.

*클래스(CLASS) 프로그램
• 씨네샹떼 : 철학박사 강신주와 영화평론과 이상용의 인문학 강연
• KAFA 마스터 클래스 : 한국 영화 아카데미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영화 전문 강연
• CGV시네마클래스 : 대학생 대상의 입문 영화 강좌

라운지톡이 진행되는 CGV아트하우스 압구정 전용극장의 시네 라운지

▲ 라운지톡이 진행되는 CGV아트하우스 압구정 전용극장의 시네 라운지

영화 [거인] 라운지톡 진행 현장

▲ 영화 [거인] 라운지톡 진행 현장

Q8. 영화인을 꿈꾸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CGV시네마클래스가 열린다고 알고 있는데요. 어떤 수업이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CGV 시네마클래스 3기가 지금 한창 진행 중에 있는데요. 영화에 관심이 많고 영화 산업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생들을 위해 시네마클래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영화에 대한 정보를 총망라하여 10강으로 구성하고, 기획과 제작뿐만 아니라 마케팅, 배급, 영화제, 평론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셔서 진행하고 있어요. 3기에는 봉준호 감독님과 황정민 배우님이 강의를 진행 중이시고, 2기에는 박찬욱 감독님과 최민식 배우님이 국내 최고의 강의를 선보였답니다. 연사분들의 이름만 들어도 클래스에 참여하고 싶어지지 않나요?^^

CGV아트하우스와 영화를 즐기는 TIP

Q9. CGV아트하우스를 더 재미있고 알차게 즐길 수 있는 TIP을 알려주세요!

단순히 영화를 보고 감상을 집으로 가져가는 것을 넘어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욕망'을 해소할 수 있는 톡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본 영화에 대해 다양한 주제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좀더 깊고 풍부한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재미있게 보신 영화가 있다면 정보들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영화에 대한 다양한 관심들이 다양한 영화들을 만들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해요.

Q10. 2015년 5월 1일에 국내 최초의 영화 전문 도서관인 CGV씨네 라이브러리가 오픈합니다. 씨네 라이브러리는 어떤 공간인가요?

단순히 영화를 보고 감상을 집으로 가져가는 것을 넘어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욕망'을 해소할 수 있는 톡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본 영화에 대해 다양한 주제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좀더 깊고 풍부한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재미있게 보신 영화가 있다면 정보들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영화에 대한 다양한 관심들이 다양한 영화들을 만들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해요.

국내 최초 영화 전문 도서관 포스터

5월 1일에 오픈하는 CGV씨네 라이브러리

▲ 5월 1일에 오픈하는 CGV씨네 라이브러리

Q11. 마지막으로 CGV아트하우스 담당자로서 한 말씀 부탁드려요!

다양성 영화와 독립 영화에 이어지는 관심들이 한국 영화 산업을 키우는 동력 역할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소수의 매니아층만이 관심을 가졌던 다양성 영화들이 최근 '아트버스터'라는 이름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독립 · 예술영화 전용 상영관인 CGV아트하우스도 함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CGV아트하우스에서 다른 영화와는 또 다른 독립 · 예술영화의 재미에 푹 빠져 보세요!

*아트버스터(Artbuster
예술(Art)과 블록버스터(Blockbuster)가 합쳐진 신조어. 다양성 영화 중 예술성뿐만 아니라 흥행까지 성공한 영화를 일컫는 말. 다양성 영화는 독립•예술•다큐멘터리 영화를 총칭하는 말로 작품성이 뛰어난 저예산 영화를 뜻함. 최근 다양성 영화 중 '인사이드 르윈',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한공주',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 정원' 등이 성공을 거두면서 아트버스터라는 신조어가 널리 쓰이게 됨

CGV아트하우스와 영화의 즐거움을 전하는 담당자와의 인터뷰, 재미있게 보셨나요? 다양성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이제 막 입문하시는 분에게도 좋은 정보가 되었을 것 같은데요. CGV압구정,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아트하우스 전용극장 그리고 전국 16개 CGV의 아트하우스 전용관에서 영화의 새로운 매력에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꼭 가보고 싶은 문화공간! 새롭게 오픈하는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단순한 영화 관람을 넘어서는 '문화'를 체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CGV홈페이지 http://www.cgv.co.kr
▶CGV아트하우스 http://www.cgv.co.kr/arthouse
▶CGV씨네 라이브러리 오픈 이벤트 http://bit.ly/1OjoShV

*CGV아트하우스
1) CGV아트하우스 전용극장
: CGV아트하우스 압구정(3개관),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2개관)
2)CGV 아트하우스 전용관
: CGV강변, 구로, 대학로, 상암, 신촌아트레오, 여의도, 동수원, 소풍, 오리, 인천, 광주터미널, 대전 , 대구, 서면, 센텀시티, 천안펜타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