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영화 선택시 ‘스토리’ 가장 고려… ‘드라마’ ‘액션’ 장르 선호

2014.12.30

영화 선택시 ‘스토리’ 가장 고려… ‘드라마’ ‘액션’ 장르 선호CGV 여의도 전경

올해 관람객들이 영화 선택시 최우선으로 고려한 사항은 ‘스토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 하는 영화 장르로는 여성은 ‘드라마’를, 남성은 ‘액션’을 꼽았다.

CJ CGV가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올해 영화를 2회 이상 관람한 관객들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30일 밝혔다. (총 응답자 수 764명)

관람객들은 영화 선택 시 가장 고려하는 요소로 응답자 중 56.2가 스토리를 선정했고, 그 밖에 △주연 및 조연 배우 △영화 평점 △영화 장르 △영화 감독 △주변 사람들 추천 △예매율 등을 꼽았다.

연령대별로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10대의 경우에는 영화에 어떤 배우가 출연했느냐가 영화 선택의 중요 이유가 된다고 밝힌 반면 50대는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20~30대는 배우, 영화 평점, 장르, 영화 감독 등 전반적인 정보를 골고루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화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했던 인터넷 블로그나 SNS 글들은 모든 연령대에서 최우선 고려 대상은 아니라고 밝혔다.

선호하는 영화 장르에 대해서는 남녀가 서로 다른 답변을 내놨다. 남성들은 응답자 중 25.1가 액션(느와르)을 가장 선호했으며 이어 △스릴러 △드라마 △모험, 로맨스 △미스터리, 범죄 △코미디 △애니메이션 △전쟁 등 순이라고 답변했다. 반면 여성들은 응답자 중 25.9가 드라마 장르를 가장 좋아했고 이어 △로맨스 △액션(느와르) △스릴러 △미스터리, 범죄 △모험 △코미디 △전쟁 △공포 등 순이라고 답했다.

영화 관람시 주로 동행하는 사람이 누구냐는 물음에 10명 중 4명은 ‘혼자’라고 답했고 뒤를 이어 △이성 친구 △동성 친구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부모님 순을 꼽았다.

영화에 대한 정보를 주로 어디서 얻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37.4가 평소 본인이 주로 이용하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영화관 홈페이지를 주로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어서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인터넷 대형 포탈 사이트 △영화 관련 TV 프로그램 △블로그 혹은 인터넷 카페 △TV, 신문, 영화관 등의 영화 광고 △주변 사람들 의견 등을 참고한다고 전했다.

CGV 측은 “이번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 보면 영화 관람이 일상적인 문화 활동으로 자리 매김 하면서 개인의 취향도 점차 다양해 짐을 알 수 있다”며 “관객들의 영화 선택에서 자신의 취향을 충분히 고려해 합리적인 영화 선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