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Media | CJ그룹


CJ NOW

미디어

[JOB TV] CJ프레시웨이 MD 직무소개영상

2020.04.03

자막보기

CJ프레시웨이 MD 직무소개영상
국내외 신선하고 안전한 식자재를 유통하고,
즐거운 푸드서비스를 선도하는 최고의 전문기업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CJ프레시웨이 상품운영2팀에서 유제품을 담당하고 있는 MD 공민희입니다.
저는 상품운영3팀에서 음료/베이커리 제품을 담당하고 있는 MD 김동한입니다.
저는 MD로서 크게 상품소싱, 운영, 신상품 개발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유제품 카테고리에 대해 타사 대비 경쟁력 있는 단가로 소싱하며
급식/키즈 경로 트렌드에 맞는 후식류 신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로에 맞춰 새로운 상품을 개발, 소싱하는 기본적인 구매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좀 더 경쟁력 있는 가격과 최적의 컨디션 하에 상품을 운영 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당 카테고리에 대한 경로별 운영전략 및 마케팅방안 수립
손익관리를 통해 끝단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직무소개
담당하는 품목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CJ프레시웨이의 MD는 트렌드를 이끌 수 있는 상품의 개발과 소싱 업무를 담당하며 안정적인 상품 운영을 위한 원물 시장과
유제품의 경우, 원유가격에 따라 상품의 가격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평소 원료시황, 시품시세, 경쟁사 동향을 분석하여 시장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원료용 상품의 경우 수입산 비중이 크기 때문에 국내산 뿐만 아니라 해외 각 원사진별 시장상황을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카페나 제조사에서 사용하는 시럽, 농축액과 같은 원료성 제품들과 학교/기업 급식에서 사용하는 후식 음료 상품들을 후식 상품의 특성에 따라 빠른 IN&OUT을 통해
시장 트렌드를 선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담당하고 있는 상품의 주 경로는 키즈/급식경로로 해당 경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시장조사 및 SNS등 영업사원분들과의 아이데이션회의 및 고객사 방문을 통해 기존 상품의 문제점이나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수 기업들로부터 경쟁력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글로벌 소싱과 CJ프레시웨이만의 해외 수출용 상품을 개발하는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출시된 상품이 잘 판매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매출원가 및 비용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손익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합니
다.
해당 직무의 필요역량?
MD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문제 해결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MD는 상품이 생산되는 순간부터 저의 경우 2,000여가지의 품목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상품의 품질, 수급, 유통과정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사소한 문제 상황이 회사의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MD는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과 역략을 발휘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문제 상황을 해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개발부터 고객에게 판매된 이후까지 매 단계 챙겨야 할 업무들이 많고 꼼꼼하게 처리할 수 있는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MD업무를 함에 있어서 협력사, 유관부서, 고객사 등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합니다.
고객들에게 필요한 상품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해야 하기 때문에 트렌드에 항상 민감해야 하며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늘 고민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또한 담당하는 상품에 대해 최고의 품질, 최적의 가격에 소싱하기 위해서 꾸준히 관련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시황파악을 해야 합니다.

나에게 CJ프레시웨이란?
저에게 CJ프레시웨이란 '활력소'입니다.
제가 갖고 있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많은 기회와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많은 업무로 힘들 때도 있었지만 제가 만든 상품이 판매가 잘 되었을 때 그 어떤 때보다 뿌듯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K-CON VOYAGE, 베스트플레이어와 같은 글로벌 체험기회를 얻게 되어 업무와 회사에 대한 열정이 더욱 커졌던 것 같습니다.

저에게 CJ프레시웨이란 '여행'입니다.
여행을 하다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비를 맞기도 하고 좋은 친구들을 만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채로운 경험들을 통해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집니다.
저는 CJ프레시웨이에서 일을 하면서 상품을 만들고 인프라를 개발하고
그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들을 통해 시장과 업을 바라보는 안목이 생기고
상품에 대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다양한 영업경로와 많은 상품군을 취급하기 때문에
MD로서 업무를 하며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주는 CJ프레시웨이에서 함께 성장해보시죠!

당신이 문화를 만듭니다

[JOB TV] CJ프레시웨이 MD 직무소개영상